FRM을 필요로 하는 것은 비단 리스크관리 직무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금융거래에는 어쩔 수 없이 금융리스크를 수반하게 됩니다. 즉, 투자와 자본이 있는 곳에는 리스크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금융기관의 경영패러다임도 성장위주에서 가치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금융기관의 경영은 리스크를 관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리스크관리 뿐만 아니라 파생상품의 개발과 트레이딩, 여신관련 업무, 정보시스템개발, 컴프라이언스 및 국제적 Business를 기반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 및 각종 금융감독기관 등 거의 금융관련 전 분야에서 FRM 자격 소지자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의 상위 레벨 직무의 매니저에게 FRM자격이 요구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FRM의 활동분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기업의 재무관리 전문가
이자율 · 환율 및 주가의 변동성 증대로 인하여 기업의 재무위험이 증대됨에 따라 과학적으로 이를 관리할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팽창하고 있습니다. 기업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영업활동의 수익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신규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및 위험측정을 과학적인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FRM은 기업의 재무관리 전문가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2. 금융기관의 여신 심사역
주로 은행 · 보험회사에서 대출받고자 하는 고객의 신용분석(Credit Analysis)을 통하여 대출여부를 결정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정확한 여신심사를 위해서는 대출 요청 기업의 사업성과 부도 가능성 등을 정확히 추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FRM의 교과과정은 여신심사업무를 좀 더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3. 경영컨설턴트
각 기업의 기획ᆞ재무 · 마케팅 · HR(인사관리)등의 효율성과 사업전개 방향을 조언해주는 사람으로 FRM은 각 사업의 부도위험과 타당성을 검증하는 일을 맡게 됩니다.
4. 금융기관 감독업무전문가
금융기관을 신중하게 규제하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과 금융위험에의 노출 정도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과 위험의 측정수단으로서 BIS규정, VaR 등 새로운 금융기법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FRM은 금융기관의 감독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5. 금융 System Engineer
리스크관리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컨설팅하는 리스크전문가를 말하며, FRM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Financial Engineering 기법을 바탕으로 각종 증권 · 금융관련 Software를 개발하고 이를 유지 ·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6. 비금융기관
일반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은 자금의 유입과 유출, 원자재의 구매 등이 여러 가지 통화로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환율변화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여야 하며, 안정적으로 재원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FRM은 이러한 비금융기관에서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분석ᆞ측정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